1. 서론
이번 포스팅에서는 3장인 스프링 클라우드 컨피그 서버로 구성 관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구성(그리고 복잡성) 관리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마이크로 서비스의 구성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이 수동으로 구성 및 배포 시 예상치 못한 장애가 발생할 확률이 올라가고, 유연하게 앱을 확장하기가 힘들어 집니다.
때문에, 구성관리는 아래의 네 가지 원칙을 고려해야 합니다.
- 분리 : 실제 물리적인 서비스의 배포와 서비스 구성 정보를 완전히 분리.
- 추상화 : 서비스 인터페이스 뒷 단에 있는 구성 데이터의 접근 방식을 추상화.
- 중앙 집중화 : 어플리케이션의 구성 정보를 가능한 소수 저장소에 집중화.
- 견고성 : 고가용성과 다중성 포함.
1) 구성 관리 아키텍처
구성관리는 2장에서 살펴본 부트스트래핑 단계입니다.
부트스트래핑 단계의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클라이언트는 구성 관리 서비스에게 요청하여 정보를 얻어옵니다.
- 실제 구성 정보는 별도 저장소에 있으며 구성 관리 서비스는 저장소에서 조회하여 제공합니다.
- 개발자들은 어플리케이션과는 별도로 구성정보를 변경할 수 있도록 빌드 및 배포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운영합니다.
- 구성관리 서비스는 저장소의 변경을 탐지하여 어플리케이션이 갱신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구성관리를 위한 오픈 소스 솔루션으로는 아래와 같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Etcd
- 유레카
- 콘설(Consul)
- 주키퍼(Zookeeper)
- 스프링 클라우드 컨피그 서버
3. 스프링 클라우드 컨피그 서버 구축
여기서는 위 종류 중에 스프링 클라우드 컨피그 서버를 사용하겠습니다.
스프링 클라우드 컨피그 서버는 스프링 부트로 만든 REST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컨피그 서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아래와 같이 dependency를 추가해줍니다.
compile 'org.springframework.cloud:spring-cloud-config-server:2.2.3.RELEASE'
compile 'org.springframework.cloud:spring-cloud-starter-config:2.2.3.RELEASE'
그 후, resources/application.yml 파일에 컨피그 서버 정보를 기입합니다.
기입할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컨피그 서비스가 수신 대기할 포트
- 구성 데이터를 제공하는 백엔드 위치
이제 컨피그 서버가 서비스별 제공할 구성 정보를 만듭니다.
컨피그 서버에서 어플리케이션 구성 파일의 명명 규칙은 appname-env-yml 입니다.
2장에서 살펴본 라이선싱 서비스의 구성정보를 예로 한다면 아래와 같이 파일을 구성하시면 됩니다.
- file path : resources/config/licensingservice/
- file name : licensingservice.yml, licensingservice-dev.yml, licensingservice-real.yml
1) 컨피그 부트스트랩 클래스 설정
스프링 클라우드에서는 아래와 같이 @EnableConfigServer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컨피그 서버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SpringBootApplication
@EnableConfigServer
public class ConfigServerApplicat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pringApplication.run(ConfigServerApplication.class, args);
}
}
2) 파일 시스템과 스프링 클라우드 컨피그 서버 사용
컨피그 서버는 application.yml를 사용하여 앱의 구성 데이터를 보관할 저장소를 지정합니다.
가장 간편한것은 파일 시스템 기반이며, 아래는 컨피그 서버의 application.yml 예제입니다.
server:
port: 8888
spring:
profiles:
active: native
cloud:
config:
server:
native:
searchLocations: file://<chapter 3>/confsvr/src/main/resources/config/licensingservice,
file://<chapter 3>confsvr/src/main/resources/config/organizationservice
위 application.yml에서 주의 깊게 볼것은 마지막의 spring.cloud.config.server.native.searchLocations 입니다.
각 앱별로 제공할 구성 데이터의 파일 위치를 쉼표를 구분자로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컨피그 서버를 띄우신 다음, 컨피그 서버가 제공하는 구성 데이터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url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프로퍼티별 정보를 보고 싶다면 uri의 마지막 default를 dev 혹은 real과 같이 구성한 프로퍼티로 수정하면 됩니다.
http://localhost:8888/licensingservice/default
4. 스프링 클라우드 컨피그와 스프링 부트 클라이언트의 통합
이번에는 컨피그 서버를 이용하는 클라이언트에 대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컨피그 서버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 추가
compile 'org.springframework.cloud:spring-cloud-config-client:2.2.3.RELEASE'
2) bootstrap.yml, application.yml 정보 추가
클라이언트는 resources 디렉터리 하위에 bootstrap.yml 혹은 application.yml에 컨피그 서버에 대한 정보를 넣으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bootstrap.yml 에는 아래 정보들을 명시합니다.
-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이름
-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
- 스프링 클라우드 컨피그 서버에 접속할 URI
spring:
application:
name: licensingservice
profiles:
active: default
cloud:
config:
uri: http://localhost:8888
위 spring.application.name 은 컨피그 서버의 디렉터리 이름과 일치해야합니다.
즉, 컨피그 서버에 licensingservice 디렉터리가 있어야 합니다.
spring.cloud.config.uri 에는 클라이언트가 접속할 컨피그 서버의 엔드포인트를 기입합니다.
일반적으로 application.yml에는 컨피그 서버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사용할 구성 데이터를 명시합니다.
3) 클라이언트 구성 정보 확인
위 컨피그 서버의 구성 정보는 http://localhost:8888/licensingservice/default 를 통해 알았습니다.
그럼, 클라이언트는 컨피그 서버한테 구성 정보를 잘 받아 왔는지 어떻게 확인 할 수 있을까요?
스프링 액츄에이터를 사용하면 간편히 http 호출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스프링 액츄에이터 라이브러리를 추가 후 아래와 같이 url을 호출하시면 됩니다.
http://localhost:8080/actuator/env
4) 깃과 스프링 클라우드 컨피그 서버 사용
위에서 살펴본 방법은 파일시스템을 이용하여 컨피그 서버의 구성 정보를 관리 했습니다.
컨피그 서버는 파일시스템이 아닌 깃과도 연동이 됩니다.
깃과 연동할 시에는 컨피그 서버의 application.yml을 아래와 같이 수정해줍니다.
server:
port: 8888
spring:
cloud:
config:
discovery:
enabled: true
server:
encrypt.enabled: false
git:
uri: https://github.com/klimtever/config-repo/
searchPaths: licensingservice,organizationservice
username: native-cloud-apps
password: 0ffended
spring.cloud.config.server.git.uri 에 깃 레파지토리 주소를 기입합니다.
spring.cloud.config.server.git.searchPaths 는 컨피그 서버가 호스팅하는 서비스들이며 쉼표 구분자를 통해 기입합니다.
searchPaths에 있는 서비스들은 실제로 깃에 디렉터리로 존재해야 합니다.
5) 프로퍼티 갱신
컨피그 서버가 관리하는 구성 정보가 변경된 경우, 클라이언트들은 변경된 구성정보를 어떻게 다시 가져 올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는 처음 구동시에만 컨피그 서버에서 정보를 가져옵니다.
스프링 액츄에이터는 이를 위해 @RefreshScope 어노테이션을 제공합니다.
@RefreshScope 를 명시한 어플리케이션은 /refresh 엔드포인트가 생성되며 호출 시 스프링 프로퍼티만을 다시 로드합니다.
여기서 스프링 프로퍼티는 컨피그서버에 있기 때문에 다시 컨피그서버에서 가져오게 됩니다.
@SpringBootApplication
@RefreshScope
public class Applicat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pringApplication.run(Application.class, args);
}
}
5. 중요한 구성 정보 보호
구성 정보에는 노출되면 안되고, 암호화 된 정보로 있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스프링 클라우드 컨피그 서버는 쉽게 대칭 및 비대칭 암호화 방법을 제공합니다.
구성에 따라, 컨피그 서버에서 암호화를 하여 클라이언트에 제공할 수 있으며,
반대로, 암호화된 정보를 컨피그 서버가 가지고 있고 클라이언트가 복호화하여 사용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6.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프링 클라우드 컨피그 서버로 구성 관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서비스 디스커버리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Framework > Spring Cloud'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스프링 클라우드와 주울로 서비스 라우팅 (0) | 2020.07.05 |
---|---|
(4) 서비스 디스커버리 (0) | 2020.07.03 |
(2) 스프링 부트로 마이크로서비스 구축 (0) | 2020.06.20 |
(1) 스프링, 클라우드와 만나다 (0) | 2020.06.20 |